• 북마크

난치성 피부질환

건선(Psoriasis)

11,751 2016.11.15 17:36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건선(Psoriasis)
▶건선(Psoriasis)는 어떤 병인가요?
건선은 피부에 생기는 만성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2% 정도에서 발생합니다. 건선은 몸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며, 각질 과 홍반이 있는 발진이 반복적으로 생깁니다. 건선은 팔꿈치, 무릎, 두피 그리고 허리 부위에 주로 발생합니다.
대체적으로 건선은 가렵지 않으나 두피나 사타구니에 생기는 경우에는 때때로 가려울 수 있습니다. 건선은 어린이에서도 생길 수가 있는데 대부분은 어른이 되면 생깁니다. 건선은 중장년 이후에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및 당뇨와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동반되는 만성질환도 잘 관리 하셔야 합니다. 
▶건선은 왜 생기나요?
건선의 원인이 아직 완벽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피부에 있는 면역세포가 과잉반응을 보여 피부를 자극하여 피부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건조한 기후나 피부, 스트레스, 약물 등에 의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음식 때문에 건선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식사는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지시는 게 좋습니다.

▶건선은 어떻게 치료하여야 하나요?
건선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지만 건선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여 환자들을 지치게 합니다. 하지만, 치료방법이 많이 개발되어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바르는 약:
‘낮에 바르는 약’은 스테로이드 성분을 일부 포함하고 있지만, 초기 병변 회복을 위해 도포하셔야 합니다. ‘밤에 바르는 약’은 비타민-D 성분을 포함한 제재로 병변 부위에 폭넓게 많이 도포하셔도 부작용의 염려가 거의 없습니다.
2) 자외선 치료:
병변의 범위가 넓은 경우 자외선(UVB)을 쪼이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 내원하셔서 311 nm 파장대의 UVB 광선 치료를 주기적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자외선 레이저 치료:
최근에는 '자외선 레이저(팔라스, 308 nm UVB laser)'가 개발되어 건선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급여 대상으로 건선 병변부위에만 치료하기 때문에 정상피부에 불필요한 자외선을 쪼일 필요가 없고 효과도 좋습니다.

▶주의해야할 생활 습관
1)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금주 금연을 실천하셔야 합니다.
2)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이 동반되어 있다면, 동반된 질환을 잘 관리 하셔야 합니다.
3) 긁혀서 상처를 입으면 건선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절대로 때를 밀지 말고, 샤워 후에는 전신에 보습제를 바르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