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난치성 피부질환

대상포진 (Herpes zoster)

7,327 2016.11.15 17:34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대상포진 (Herpes zoster)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하여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신경세포에 잠복해 있다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심한 운동 등으로 인하여 신체 저항력이 약해지는 경우에, 갑자기 증식을 하여 신경과 그 신경이 분포하는 피부에까지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주로 노년층에 발생하며, 면역이 저하된 환자들이 걸릴 위험이 더 높기는 하지만, 건강한 사람들이나 젊은 사람들에게도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이 걸리면 몸의 좌우 중 어느 한쪽으로 일정한 부위가 아프거나, 따갑거나, 가렵게 됩니다. 그런지 1-3일 만에 빨갛게 반점이 돋습니다. 경우에 따라 열이 나거나 머리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피부 병변은 2~3주간 지속됩니다. 통증은 피부가 다 나은 후에도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디에 나타나는가?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과 둔부 쪽에 잘 나타납니다. 그러나 얼굴, 팔, 다리 등 어떤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에 물집이 생길 때는 후유증으로 시력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안과 선생님에게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이 귀에 발생하면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입이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반 주변에 생기는 경우 변비, 설사, 소변 장애, 성기능 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합병증은?

대상포진을 치료하는 목적은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피부증상이 다 나은 다음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를 ‘포진후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드신 분일수록 신경통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는?

대상포진은 먹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질병 초기 1주일은 먹는 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전염성이 있는가?

대상포진은 보통 일반적으로 전염성은 없지만 아기들에게 수두를 옮길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