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난치성 피부질환

무좀(Tinea)

11,132 2016.11.15 17:33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무좀이란?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서 유발되는 병으로, 피부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무좀은 방치하면 다른 신체부위로 혹은 가족 간에 전염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좀의 원인
 무좀은 겨울철에 비하여 습도가 높고 더운 여름에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1)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2) 목욕이나 수영 후 발을 잘 안 말리거나 잘 건조되지 않은 발수건을 사용하는 경우
3) 신발이나 양말이 꽉 끼거나 통풍이 잘 안 되는 경우
4) 공동으로 신발이나 슬리퍼를 사용하는 경우 (ex 군대 등 집단생활)
5) 가족 간의 전파(전체 무좀환자의 25% 는 가족에게서 전염된다는 보고가 있음)

▶무좀의 증상
1)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벗겨지거나 갈라지고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 (지간형 무좀)
2) 발바닥, 특히 발뒤꿈치가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두터워지는 경우 (각화형 무좀)
3) 물집이 생기고 빨개지면서 많이 가려운 경우 (수포형 무좀)
4) 두피의 각질이 두터워 지거나 (두부 백선),
5) 사타구니나 엉덩이, 항문이 가렵고 습진이 생기고 (완선),
6) 몸에 각질이 일어나는 병변이 생기고 (체부 백선),
7) 겨드랑이와 가슴 및 등에 검은 병변이 생기고 (어루러기),
8) 발톱이 두꺼워지고 잘 부서지는 증세 (발톱 무좀)

▶무좀의 치료
1) 발에 바르는 연고는 발바닥이나 발 뒷꿈치 갈라진 부위, 혹은 발톱 주변에 수시로 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2) 무좀 비누는 발 씻으실 때 쓰시면 무좀의 악화를 방지할 수 있고, 온 가족이 발 씻을 때 함께 쓰시면 무좀을 서로 옮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발톱무좀의 경우 발톱에 바르는 약(네일 라카)은 2일에 한 번 발톱에 바르고 --> 1주에 한 번 갈아낸 후 --> 다시 바르시면 됩니다.
3) 먹는 약은 발톱무좀의 경우는 먹는 약을 3개월 정도 지속해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먹는 약은 독한 약은 아니지만, 오래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 전 피검사를 하게 됩니다.

▶무좀의 합병증
무좀이 생겼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열이 나고, 붓고 아프게 됩니다. 이는 ‘봉소염‘이라 하여, 일단 걸리면 오랜 기간 항생제 치료 및 입원치료를 요하는 심각한 병입니다.

▶무좀의 예방
1) 발을 매일 무좀비누를 이용하여 깨끗이 씻습니다.
2) 발을 헤어드라이 등을 이용하여 완전히 말리고, 특히 발가락 사이를 잘 말립니다.
3) 특히 여름철에 면양말을 신고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4)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구두 같은 신발은 무좀을 유발 및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